요즘은 온라인으로도 가능하지만 저는 동사무소에 직접 방문해서 출생신고를 하고 왔는데요! 혹시 저처럼 직접 동사무소에 방문하여 출생신고를 하실 예정이신 부모님들을 위해 제가 출생신고 하면서 참고하시면 좋은 정보들을 공유드리려 합니다.
챙겨가셔야 하는 준비물과 작성 전 미리 알고가시면 좋은 내용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출생신고는 1개월 넘으면 5만원 이하의 과태료 있다고 하니 최대한 빠르게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신청 방법
신청하는 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있는데 온라인 같은 경우는 가족관계증명서 다운받는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 온라인으로 하지 않고, 오프라인으로 했는데 오프라인은 거주지역에 해당하시는 동사무소로 직접 방문하여서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필요한 서류
필요한 서류는 온라인 오프라인 공통적으로 출생을 증명할 수 있는 출생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추가로 온라인 신청은 개인인증서와 성년후견인인 경우에는 후견등기사항증명서를 함께 첨부해야 한다고 합니다. 직접 방문시에는 출산증명서와 함께 신청하시는 분(아버님 혹은 어머님) 신분증 함께 지참하셔야 합니다.

작성 하는 방법
작성하는 방법은 온라인 같은 경우는 출생 신고를 클릭하면 신고 전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되어있는 글이 있어서 보면서 순서대로 작성하여 준비하신 서류 첨부하여 제출하시면 되겠습니다.
오프라인의 경우 동사무소를 방문하면 작성하는 예시문을 함께 주는데 예시문에 작성되어 있는 부분만 나의 정보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작성시 미리 알고가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꿀팁 3가지 정도 소개해드리려 하는데요! 하단 내용 확인하시고 방문해서 신청하실 분들은 방문 전 배우자와 상의 후 결정하고 작성하러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출생자 (부모가 정한 등록기준지) : 예전에는 아빠 본적을 따라갔는데 최근에는 그렇게 해도되고 그냥 거주하는 집주소로 된다고 하여 저희는 상의해서 지금 살고 있는 집주소로 등록기준지를 잡았습니다.
- 출생자 (한자) : 한자 이름을 정하셨다면 한자를 기입해서 가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저는 뜻만 알고 갔다가 한참을 찾았습니다. 왜냐하면 동사무소에서 인명용 한자코드라는 종이를 주는데 그안에 들어있는 한자로만 이름이 가능하다고 하니 한자 미리 알고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부모 (등록기준지) : 부모 등록기준지는 등본을 출력하면 맨 상단에 있는 부분을 작성하면 되는데 혹시 등본 출력을 못해갔다해도 동사무소에서 출력해주니 이 부분은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출생 신고 완료
출생신고가 완료되면 1~2일 정도 있다가 전산에 등록된다고 하는데 저는 하루정도 있다가 가족관계증명서에 올라갔다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등본과 가족관계증명서에 이제 자녀가 생기니 묘한 감정이 들면서 책임감이 많이 들더라구요 ㅎㅎ 아무쪼록 제 글이 동사무소 방문해서 신청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시기 바라며, 오늘도 대한민국 엄마 아빠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