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6가 혼합 백신 무료 예방 접종 후기

by 정강이 2026. 2. 20.
반응형

25년 1월 2일(목) 국가예방접종 도입으로 인해 6가 혼합 백신이 무료 접종이 되면서 이번에 저희 딸내미도 무료로 6가 혼합 백신을 맞고 왔습니다.

 

 

6가 혼합 백신 접종 준비 중이신 엄마 아빠 분들은 부담없이 소아과 방문하셔서 접종하시면 좋겠습니다.

 

 

6가 혼합 백신

기존 5가 혼합 백신(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소아마비,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에 B형 간염까지 더해져 한 번에 예방이 가능한 신규 백신이 6가 혼합 백신입니다.

 

달라진 점

6가 백신도입 전 5가 백신 접종을 할 때는 5가 혼합백신 총 6회(생후 2,4,6개월 5가 혼합백신 3회 + 출생,생후1,6개월 B형간염 백신 3회) 접종을 해야 했었습니다. 그런데 6가 혼합 백신 도입 이후 총 4회(생후 2,4,6개월 6가백신 3회 + B형 간염 1회) 접종으로 접종 일정과 횟수가 단축되어 영아와 영아 보호자의 편의가 증진되고 접종기관 방문 부담이 줄었다는 점입니다.

 

다만, 각자의 상황과 의료기관마다 백신 보유 상황이 다를 수 있으니 방문 전 접종 여부 체크와 함께 의료기관에 먼저 상의 후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초 접종

출생시 B형 간염 단독 백신을 접종한 경우에는 6가 혼합백신을 맞을 수 없다고 합니다. 생후 1개월에 BCG(결핵) 백신만 접종하고 B형 단독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경우에만 6가 백신을 맞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저희는 생후 1개월에 BCG만 접종했기에 이번에 6가를 접종 할 수 있었습니다.

 

[11.20.수.조간] 6가 혼합백신 국가예방접종 도입, 2025년 1월부터 접종 시작.pdf
0.40MB

 

접종 후기

먼저 접종은 서울 강서구 마곡튼튼 청소년 소아과에서 했는데 내부도 굉장히 청결하고 진찰도 잘해주셔서 좋았고, 의사선생님이 하나하나 세심하게 기억해주시는 게 너무 좋았고 설명도 잘해주셔서 믿음이 많이 갔습니다. 접종은 20가 예방접종 한방과 6가 혼합백신 한방해서 총 2방을 다리에 맞는데 두번째인데도 마음은 여전히 아프더라구요 ㅠㅠ

 

주사를 맞으면 바로 복귀가 아닌 아이의 상태를 봐야해서 20분 정도 회복실에 있다가 경과를 지켜보는데 저희 아이는 다행이 금방 회복해서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집에와서 주사 후유증으로 힘이 좀 없긴 했는데 수유 잘해주고 잘 재워주니까 조금씩 회복을 했어서 너무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거 같아요!

 

그리고 병원 방문 전에 한가지 더 알고 계시면 좋은 점이 로타약이라고 주사 맞기 전에 먹는 약이 있는데 이 약 때문에 수유는 방문 2시간전에 해주셔야 한다고 하니 꼭 참고 하셔서 수유해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오늘도 육아하는 대한민국 엄마 아빠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