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후 4주 이내에 해줘야 하는 신생아 예방 접종이 있다고 해서 아내와 아이와 함께 다녀왔는데요!

RSV와 BCG라는 예방 접종 주사인데 맞고 온 후기와 함께 RSV와 BCG가 무엇인지 알아 본 내용을 함께 공유드리려 합니다.

RSV란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는 일반적으로 감기와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는 급성 호흡기 감염 바이러스라고 합니다. RSV는 1세 미만 영아의 세기관지염과 폐렴의 가장 흔한 원인이며, 늦가을과 겨울철 어린이 호흡기 감염으로 인한 입원의 가장 흔한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RSV는 일반적으로 감염 후 4~6일 이내에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는데 신생아와 영유아는 콧물, 기침, 재채기, 발열, 수유량 감소, 빠른 호흡, 쌕쌕거림 등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반적으로 한 번에 모두 나타나지 않고 단계적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RSV는 의사 처방에 따라 해열제 및 진통제로 열과 통증을 관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RSV 감염 증상은 1~2주 안에 저절로 사라진다고 하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이가 아프면 소변량(기저귀 교체 횟수)도 꼭 챙겨서 탈수 증상이 생기는지 잘 관찰해야 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RSV는 감염자의 분비물과 접촉함으로써 전파되니 분비물 및 감염된 사람과 직접 접촉하지 않도록 해주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전파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씻기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에 아이를 만지거나 안을 때는 꼭 손을 잘 씻어주시고 분비물이 튀지 않게 조심해주시는 것이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BCG란
폐를 침범할 뿐만 아니라 흉막, 림프절, 복부 등등 신체의 여러 부분을 침범하는 질환이 BCG라고합니다. 예방 접종 대상은 금기사항이 없는 모든 신생아로 보통 생후 4주 이내에 접종을 해야 한다고 하는데 금기사항은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 감염자
- 선천 면역결핍
- 백혈병
- 림프종
- 기타 악성 종양 환자 스테로이드
- 알킬화제
- 항대사물질
- 방사선 치료 환자
- 임신부
- 심한 피부 질환 또는 화상 환자


감염 경로 호흡기 결핵 환자의 기침, 재채기 등을 통해 나오는 미세한 분비물을 통하여 전파된다고 하니 뚜렷한 원인 없이 2-3주 이상 기침 등의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의심하여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접종 시간 및 비용
저는 서울 강서구에 거주하고 있어서 미래아이 소아과를 방문했는데 예약하고 가니 거의 대기시간 없이 접종했고, 접종은 주사 2번 맞는데 약 5분 정도 소요됩니다. 비용은 주사 2번에 약 65만원 정도 결제했는데 병원마다 다를 수 있으니 방문하시는 병원에 확인하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예방 접종 후기
신생아가 맞아서 그런지 유독 주사가 더 커보이고 주사를 넣자마자 울기 시작하는데 진짜 부모로써 마음이 너무 아프더라구요 ㅠㅠ 대신 맞아주고 싶을 정도로 안쓰러웠지만 그래도 예방 접종을 해야하니 꾹 참았습니다.

제가 방문한 미래아이 소아과는 선생님들이 그래도 친절하게 잘 해주시고, 의사 선생님께서도 치료 후 끝내는 게 아니라 궁금한 점 물어보라고 충분히 시간을 주셔서 감사했는데 저희가 질문거리를 생각을 안해가서 막상 뭘 물어봐야 할지 모르겠더라구요 ㅎㅎ 방문하시는 분들은 평소에 궁금했던 질문들 적어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도 육아하는 대한민국 엄마 아빠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