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월 65,000원으로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따릉이)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 기후동행카드 판매를 시작하였습니다. 실물카드는 카드를 구입하는데 3,000원의 현금결제를 해야 하며 카드번호 등록을 한 후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기후동행카드 카드 등록하는 방법과 충전 및 사용 그리고 환불에 대한 방법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 등록방법
실물카드 등록
실물카드는 먼저 카드를 구입하신 후에 카드등록을 해주셔야 합니다. 카드등록은 티머니 홈페이지에서 등록하시면 되는데 등록하시기에 앞서 회원가입을 해주셔야 합니다. 회원가입 후에 로그인을 하셔서 기후동행카드 등록하기를 누르시면 카드번호를 입력하는 칸이 나오는데 실물카드 뒤에 12자리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cvc번호도 함께 입력하시면 되는데 cvc번호는 12자리 다음에 괄호 안에 있는 번호입니다.
그렇게 다 입력을 하셨으면 다음은 분실/도난 서비스에 대한 신청이 나오는데 이 부분은 선택사항입니다. 추후 카드 분실이나 도난에 대한 환불을 받으실 때 서비스를 신청한 분들 한해서만 환불을 해주기 때문에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최종적으로 등록을 완료했다면 카카오톡으로 완료되었다는 안내메시지가 도착하는데 그러면 완료입니다.
모바일 등록
카드등록을 한 후에 모바일도 등록하라는 카드 문구에 저는 모바일도 등록을 하였습니다. 모바일 등록은 티머니 go 앱을 설치한 후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티머니 go 앱을 설치한 후에 회원가입을 해주시고 로그인하셔서 마이페이지로 들어가신 다음에 카드 등록을 해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등록을 완료하셨다면
사용하시면 됩니다.
단, 충전은 가능하나
사용은 1월 27(토)부터 가능!
충전 및 사용 그리고 환불 내용
충전
충전은 지하철 역사 내에 있는 교통카드 무인충전기에서 할 수 있습니다. 1호선 같은 경우는 서울역에서 청량리역 사이 그리고 2호선과 9호선, 우이신설선과 신림선에 있는 충전기에서 충전하시면 되겠습니다. 충전은 교통카드 충전 메뉴를 선택하시고 티머니 교통카드 충전하시는 것처럼 하시면 되는데 조금 다른 건 기후동행카드는 충전 시에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있다고 합니다. 65,000원을 할지 62,000원을 할지인데요! 65,000원은 따릉이 포함이고 62,000원은 따릉이 제외한 요금제입니다.
사용
사용은 카드등록 후에 사용하시면 되는데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카드등록을 하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충전은 가능하지만 카드사용은 1월 27일부터 가능하다고 합니다. 카드 등록을 하셨다면 카드 후면에 서명란에 서명을 하셔서 사용하시고 충전시점으로 30일 동안만 무제한으로 사용이 가능한 점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지하철은 신분당선은 제외이고 버스는 광역과 공항버스는 제외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환불
먼저 정상카드의 경우 지하철 역사 내 교통카드 무인 충전기에서 카드 인식 후 환불신청용 실물카드 사용정지 후에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정기권 정상카드 환불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환불은 사용기간 만료일 포함 15일 이내로 해주셔야 하며 반드시 무인 충전기에서 사용정지 후에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고장 난 카드는 홈페이지에서 환불봉투를 출력한 후에 환불신청서와 고장 난 카드를 동봉하여 환불봉투에 넣어 우편으로 발송하면 됩니다. 분실/도난 카드는 홈페이지에서 신고하시면 되는데 등록할 때 분실/도난 서비스 신청하신 분 한해서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월 62,000원은 버스+지하철
월 65,000원은 버스+지하철+따릉이
[함께 보면 좋은 글] 기후동행 교통카드 사용 가능한 구간 알아보기
[함께 보면 좋은 글]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가능한 기후동행카드 사업 내용 및 사용 방법 정리